수면장애

인간은 인생의 1/3을 잠을 잡니다. 잠은 인간에게 기억과 성장, 신체적 회복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임상에서도 실제로 심리적이나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수면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수면장애가 있으나, 그 중 가장 흔한 것이 불면증입니다.

1. 불면증이란?
불면증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전체 인구의 약 85%가 평생 1회 이상의 불면증을 앓게 됩니다. 특히 여성이나 노인층에서 호발하는 경향이 있지만, 누구나 다 불면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잠들기가 어렵거나, 지속적으로 수면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하기도 합니다. 새벽에 일찍 깨어서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꿈이 많으며, 자고 나서도 개운치가 않다라고 합니다. 때로는 잠을 자려고 누우면, 잠이 또 안 올까봐 불안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매일 잠을 설치게 되면, 스트레스에 예민해지고, 감염 등의 질환에 취약해지며, 일의 능률이 떨어집니다. 때로 불면증이 있을 때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불면증을 더 악화시킵니다.

2. 불면증의 원인은?
불면증은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정신과 질환이나, 가정이나 직장 내의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이유, 근무교대나 해외여행과 같은 시차변화, 내과나 신경계질환, 그밖에 부적절한 생활습관 등에 의해서 생깁니다.



치료방법

불면증의 치료는?
흔히 불면증하면 수면제만을 떠올리기 쉬운데, 불필요하게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불면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불면증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수면을 위해 지켜야 할 습관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침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2. 커피 등 카페인 함유 식음료를 끊거나 적어도 오후에는 금합니다.
  3. 담배, 술을 줄이거나 끊습니다.
  4. 낮잠을 피합니다.
  5.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가지고, 자기 전 과식은 피합니다.
  6. 침실 환경을 편안하게 유지합니다.
  7. 자기 전에 TV 대신 라디오를 듣거나, 독서를 합니다.
  8. 매일 아침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